CODEKILLER

반응형

벚나무 줄기가 쉽게 부패하는 이유
벚나무 줄기가 쉽게 부패하는 이유

정답

상처치유능력이 적어 전정을 하거나 복숭아유리나방이 줄기를 가해하여 생긴 상처를 제대로 치유하지 못해 줄기가 지속적으로 썩기 때문이다.

설명

벚나무는 주로 가로수와 공원수로 많이 심고 있다. 과거에는 플라타너스를 가장 많이 심었지만, 그 이후로는 은행나무와 느티나무를 거쳐서 최근에는 벚나무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심는 가로수로 선택되었다. 화려한 꽃과 예쁜 단풍을 가지고 있지만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다.

 

<벚나무>

- 벚나무의 수명은 다른 수종보다 짧다.

- 벚나무는 다른 활엽수보다 병해충이 많다.

- 줄기에 상처가 생길 때 치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벚나무의 줄기를 자르면 벚나무는 상처를 치유하지 못하고 부후균이 침입하여 크게 썩는다.

- 벚나무는 천공성 해충에 약하다. 복숭아유리나방은 과수원에서 골칫거리인데, 벚나무의 줄기에 침입하여 형성층을 가해한다. 한 마리 유충이 수피를 뚫고 들어가 손바닥 크기만큼의 형성층을 죽인다.

- 유리나방의 피해를 입은 벚나무 줄기는 시간이 지남에 회복하지 못하고 부패하다가 회복되지 못한다.

 

반면, 장수하는 수종들은 줄기에 상처가 생기면 유합조직을 만들어 상처를 싸 발라서 부패방지를 하는 능력이 있다. (예> 느티나무), 천연적인 목재방부물질을 생산하여 부후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수종도 있다.(예> 주목, 향나무)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이경준 저)]

 

나무에 못이나 쇠말뚝을 박거나 큰 돌이 밑동에 박히면 어떻게 되는가?

 

나무에 못이나 쇠말뚝을 박거나 큰 돌이 밑동에 박히면 어떻게 되는가

정답 나무는 딱딱한 세포벽을 가진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못이나 쇠말뚝에 의한 세균 감염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다. 방해물이 물과 양분의 흐름에 큰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이며, 형성층이 자라

codekiller.tistory.com

수목의 호흡과 사람의 호흡의 공통점

 

수목의 호흡과 사람의 호흡의 공통점

정답 수목과 사람은 포도당을 분해할 때 산소를 소모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ATP 형태로 일시적으로 보관하는데, 그 생화학적 과정과 관련이 있는 효소가 거의 동일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설

codekiller.tistory.com

수목은 줄기의 상처를 어떤 방법으로 방어하여 치유하는가?

 

수목은 줄기의 상처를 어떤 방법으로 방어하여 치유하는가

정답 나무는 미생물이 상처를 통하여 안으로 들어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수목 구획화(CODIT)'를 통해 방어벽을 입체적으로 4차원 수준으로 만든다. 설명 목부의 상처를 통하여 들어가는 미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