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수간의 외과수술은 효과가 있는가?
수간의 외과수술은 효과가 있는가?

정답

수간의 외과수술은 형성층에서 새살이 새로 자라 나와 상처부위를 완전히 밀봉하여 더 이상 물이 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시술할 때에는 효과가 있지만, 서투르게 밀봉하거나 시술부위가 깨질 때에는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설명

큰 나무의 줄기에 상처가 생기면 조금씩 썩으면서 공동(cavity)이 생기고 점점 확산이 된다. 주목은 방부물질을 생산하기 때문에 공동을 형성하면서도 수백 년을 살아간다. 하지만 상처치유능력이 약한 수종들은 상처의 부패로 인하여 오래 살지 못한다. 

 

나무의 상처 발생시, 미생물의 확산속도보다 상처에 새살이 생기는 속도가 빠르면 나무는 자연적으로 상처를 감싸서 회복할 수 있다. 반대의 경우는 상태가 나빠지게 된다. 

 

외국에서는 외과수술 대신 공동 주변의 부패한 조직, 즉 느슨하게 붙어 있는 푸석푸석한 조직만을 긁어내어 과습으로 인한 부패속도를 늦추는 정도에서 그친다. 외과수술로 공동을 잘못 막은 후 안으로 수분이 들어가면 그 내부가 더 습해지고, 외과수술 시 자연 방어벽을 건드려 파괴하면 더 빨리 부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간의 외과수술은 초기에는 효과가 있지만, 내구성이 낮아 10년 정도 지나면 인공 수피가 깨져서 다시 시술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깨진 틈으로 물이 들어가면 수술하지 않는 것만 못한다. 

 

최근에는 탄력있고 산화되지 않는 인공 수피를 사용하여 수피가 잘 깨지지 않는 실리콘 봉합제가 나와서 인공수피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었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이경준 저)]

 

벚나무 줄기가 쉽게 부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벚나무 줄기가 쉽게 부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상처치유능력이 적어 전정을 하거나 복숭아유리나방이 줄기를 가해하여 생긴 상처를 제대로 치유하지 못해 줄기가 지속적으로 썩기 때문이다. 설명 벚나무는 주로 가로수와 공원수로 많

codekiller.tistory.com

나무에 못이나 쇠말뚝을 박거나 큰 돌이 밑동에 박히면 어떻게 되는가?

 

나무에 못이나 쇠말뚝을 박거나 큰 돌이 밑동에 박히면 어떻게 되는가

정답 나무는 딱딱한 세포벽을 가진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못이나 쇠말뚝에 의한 세균 감염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다. 방해물이 물과 양분의 흐름에 큰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이며, 형성층이 자라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