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실과 구과를 가해하는 해충으로 바구미류, 나방류, 거위벌레류, 뿌리혹벌레류로 나뉜다.
2. 밤바구미와 밤애기잎말이나방은 밤나무의 주요 종실 해충이다.
- 밤바구미는 배설물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아 수확 전에는 그 피해를 알 수 없다.
- 방제 : 9월 상순 산란기에 제타사이퍼메트린 분제, 뷰프로페진, 페노뷰카브 분제를 1~2회 수관에 살포한다.
3. 나방류 중에는 명나방과, 잎말이나방과, 심식나방과에 속하는 일부가 종실 해충이다.
- 복숭아명나방은 연 2회, 복숭아심식나방은 최고 3회 활엽수와 각종 과실류를 가해한다.
- 솔알락명나방과 백송애기잎말이나방은 잣나무의 구과와 새순을 가해하여 잣나무 조림지의 주요 구과해충이다.
4. 도토리거위벌레
- 성충은 참나무류의 도토리에 산란한 후 8월 중에 그 가지를 잘라 땅으로 떨어뜨려 유충이 땅속에서 월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부화한 유충은 과육을 먹다가 도토리에서 뚫고 나와서 땅속에서 흙집을 짓고 월동한다.
- 방제 : 8월 상순에 유아등을 설치하거나, 8월 상순에 페니트로치온유제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한다.
1. 양묘장에서 자라는 묘목은 뿌리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2. 뿌리 해충은 묘포 해충으로도 불린다.
3. 땅강아지(Gryllotalpa orientalis)
- 성충의 몸길이가 30mm 정도로 회갈색이며, 땅을 파기 적당한 앞다리를 가지고 있다.
- 약충과 성충이 흙속에서 각종 수종의 뿌리를 갉아먹고, 땅을 들뜨게 하여 묘목을 고사시킴
- 밤에는 지표 위에서 묘목 줄기와 새순을 먹는다.
- 연 1회 발생하며, 약충 혹은 성충으로 월동한다.
- 방제 : 클로티아니딘 입제, 페니트로티온 입제를 살포한다.
- 두더지와 딱정벌레가 포식자이며, 천적으로서 경화병균에 해당하는 동충하초와 흑강병균이 있다.
4. 풍뎅이류
- 식엽성 해충이지만, 땅속에서 유충 시기를 보낼 때 굼벵이로 불리며 각종 수목의 뿌리를 가해한다.
- 풍뎅이, 구리풍뎅이, 애우단풍뎅이, 애청동풍뎅이, 풀색꽃무지 등 12종이 수목의 뿌리를 가해한다.
참고서적: [전면개정판] 조경수 식재관리기술(이경준, 이승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