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종실 및 구과 해충, 뿌리해충
종실 및 구과 해충, 뿌리해충

종실 및 구과 해충(seed and cone insect)

1. 종실과 구과를 가해하는 해충으로 바구미류, 나방류, 거위벌레류, 뿌리혹벌레류로 나뉜다.

2. 밤바구미와 밤애기잎말이나방은 밤나무의 주요 종실 해충이다.

- 밤바구미는 배설물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아 수확 전에는 그 피해를 알 수 없다.

- 방제 : 9월 상순 산란기에 제타사이퍼메트린 분제, 뷰프로페진, 페노뷰카브 분제를 1~2회 수관에 살포한다.

3. 나방류 중에는 명나방과, 잎말이나방과, 심식나방과에 속하는 일부가 종실 해충이다.

- 복숭아명나방은 연 2회, 복숭아심식나방은 최고 3회 활엽수와 각종 과실류를 가해한다.

- 솔알락명나방과 백송애기잎말이나방은 잣나무의 구과와 새순을 가해하여 잣나무 조림지의 주요 구과해충이다.

4. 도토리거위벌레

- 성충은 참나무류의 도토리에 산란한 후 8월 중에 그 가지를 잘라 땅으로 떨어뜨려 유충이 땅속에서 월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부화한 유충은 과육을 먹다가 도토리에서 뚫고 나와서 땅속에서 흙집을 짓고 월동한다.

- 방제 : 8월 상순에 유아등을 설치하거나, 8월 상순에 페니트로치온유제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한다.

뿌리해충(root feeder)

1. 양묘장에서 자라는 묘목은 뿌리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2. 뿌리 해충은 묘포 해충으로도 불린다. 

3. 땅강아지(Gryllotalpa orientalis)

- 성충의 몸길이가 30mm 정도로 회갈색이며, 땅을 파기 적당한 앞다리를 가지고 있다.

- 약충과 성충이 흙속에서 각종 수종의 뿌리를 갉아먹고, 땅을 들뜨게 하여 묘목을 고사시킴

- 밤에는 지표 위에서 묘목 줄기와 새순을 먹는다. 

- 연 1회 발생하며, 약충 혹은 성충으로 월동한다.

- 방제 : 클로티아니딘 입제, 페니트로티온 입제를 살포한다. 

- 두더지와 딱정벌레가 포식자이며, 천적으로서 경화병균에 해당하는 동충하초와 흑강병균이 있다. 

4. 풍뎅이류

- 식엽성 해충이지만, 땅속에서 유충 시기를 보낼 때 굼벵이로 불리며 각종 수목의 뿌리를 가해한다.

- 풍뎅이, 구리풍뎅이, 애우단풍뎅이, 애청동풍뎅이, 풀색꽃무지 등 12종이 수목의 뿌리를 가해한다.

 

참고서적: [전면개정판] 조경수 식재관리기술(이경준, 이승제)

 

국내 주요 조경수 해충 (충영형성 해충)

 

국내 주요 조경수해충(충영형성 해충)

혹파리류(gall midge) 1. 잎과 가는 가지에 혹을 만든다. 2. 솔잎혹파리(Thecodiplosis japonensis) - 성충의 몸길이가 2.5mm 이내의 작은 파리로서 모기장을 통과할 만큼 작다. - 소나무와 곰솔과 같은 2엽송에

codekiller.tistory.com

국내 주요 조경수 해충 (천공성 해충)

 

국내 주요 조경수해충 (천공성 해충)

나무좀류(bark beetle) 1. 갈색 내지 흑색의 작은 원통형 곤충이다.(국내 20여 종이 수목을 가해) 2. 수피 밑의 인피부(내수피)를 먹는 종류와 암브로시아(ambrosia)곰팡이를 먹는 두 종류로 나눈다. 3. 나

codekiller.tistory.com

국내 주요 조경수 해충 (흡즙성 해충)

 

국내 주요 조경수 해충(흡즙성 해충)

진딧물류(aphid) 1. 깍지벌레, 응애와 함께 조경수의 3대 흡즙성 해충이다. 2. 몸길이가 3mm 이내(왕진딧물은 5mm)로 작다. 3. 번식이 매우 빨라서 무궁화에 기생하는 목화진딧물은 연 24회까지 번식이

codekiller.tistory.com

국내 주요 조경수 해충 (식엽성 해충)

 

국내 주요 조경수해충 (식엽성 해충)

식엽성 나방류(moth) 1. 나비목에는 나방류가 90%를 차지함 2. 나방은 대부분 야행성, 유충은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주요해충임. 3. 나방류에는 식엽성 해충, 천공성 해충, 종실해충 등으로 나뉨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