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엽면시비는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가?
엽면시비는 어떤 비료를 사용하는가?

정답

다량원소에 해당하는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을 물에 녹여 무기염의 총 농도를 0.5% 이하로 만들고 전착제를 추가한다.

설명

* 엽면시비란? 수목이 필요로 하는 무기양분을 배부식(등에 지고 뿌리는 형식) 분무기나 고압분무기로 공급하는 시비 형태를 말함, 잎의 숨구멍(기공)뿐만 아니라 어린 가지의 수피 표면과 피목을 통하여 흡수된다. 

- 이식 후 건강상태가 나쁘거나, 뿌리가 제 역할을 못하거나 병해충으로 나무가 쇠약할 때 무기양분을 응급조치로 공급할 수 있는 수단이다.

 

<식물이 필요로 하는 무기양분>

- 다량원소 :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

- 미량원소 : 철, 붕소, 몰리브덴, 망간, 아연, 구리, 염소, 니켈 (철과 붕소는 결핍증상이 자주 일어남)

- 체내 이동이 잘 되지 않는 원소 : 아연, 망간, 구리

 

* 엽면시비에서 사용하는 약제

- 주로 다량원소에 속하는 6가지 원소를 함유한 화합물이다.

- 시비 용액 1L당 질산칼슘 1g, 질산칼륨 0.5g, 제1인산칼륨 0.5g, 황산마그네슘 0.5g, 요소 2g, 전착제 0.25mL를 섞으면 위의 6가지 다량원소를 모두 공급할 수 있다.

 

* 유의할 점

- 여러 종류의 약제를 혼합할 때에는 침전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사용 직전에 조제하거나 보관원액을 보관하다가 사용 직전에 혼합하면서 희석한다.

- 위의 약제만 사용하면 표면장력이 커서 잎에서 굴러 떨어진다. 따라서 비눗물(세제)과 같은 전착제 또는 계면활성제를 넣어 물방울이 잎 위에 오랫동안 머물게 해야 한다.

- 무기염의 농도가 상당히 중요한데, 약제를 너무 많이 혼합하여 농도가 진해지면 약해를 입을 수 있다.

- 엽면시비 시 무기양분의 최종 농도를 0.5% 이하로 유지하여 사용해야 한다. 

- 엽면시비를 할 때에는 기상상태도 고려한다. 구름이 낀 날이나 아침과 저녁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 (이경준 저)]

 

수간주사는 언제 어떻게 실시하는가?

 

수간주사는 언제 어떻게 실시하는가

정답 중력식은 나무가 증산작용을 할 때에만, 그리고 압력식은 연중 언제나 할 수 있으며, 나무 밑동에 형성층으로부터 2cm 깊이로 구멍을 뚫고 목부조직에 약액을 넣는다. 설명 중력식 수간주사

codekiller.tistory.com

수간주사액이 줄기를 타고 올라가는 속도는?

 

수간주사액 줄기타고 올라가는 속도

정답 직경이 작은 가도관을 가진 침엽수는 수액이 1시간에 0.1~0.8m 올라가고, 직경이 큰 도관을 가진 활엽수는 수액이 1시간에 2~40m까지 빠른 속도로 올라간다. 설명 물(수액)이 올라가는 속도는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