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수철저 : 배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좋은 토양에서는 토양 동결이 적게 일어나서 겨울철 저온에 견디는 능력이 향상.
2. 토양멀칭 : 토양표면을 유기물 멀칭하면, 토양이 깊게 동결하지 않아서 뿌리 동해를 방지하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동계건조를 방지할 수 있다.
3. 토양동결 전 관수 : 상록활엽수와 침엽수는 겨울철에도 증산작용을 하므로, 토양 중에 충분한 수분이 있어야 한다. 토양이 동결되지 전에 충분히 관수하여 겨울철 수분 부족이 오지 않도록 한다.
4. 수간보호 : 내한성이 약한 수종(배롱나무, 벽오동, 노각나무, 개잎갈나무)의 지제부와 수간을 볏짚, 새끼끈, 부직포, 보온덮개로 싸 준다. (열거한 수종의 어린 나무의 경우에 상열을 막기 위해서는 보온 덮개, 녹화마대로 수간 전체를 감싸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방풍림 혹은 방풍벽 설치 : 상록수로 된 방풍림, 인공방풍벽을 북서향에 조성하여 한랭한 바람을 차단.
6. 증산억제제 살포 : 초겨울에 영산홍, 회양목, 금속에 증산억제제를 뿌려 주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7. 토양 가온 : 토양을 멀칭한 수 땅속에 열선을 깔고 가온하면 아열대성 혹은 난대성 수목의 월동에 도움이 된다.
8. 따뜻한 겨울철 관수 : 상록수는 겨울에도 증산작용을 하므로, 따뜻한 날 낮에 가끔 관수한다. (월동기간에도 관수를 해야 한다.)
참고서적 : [전면개정판] 조경수 식재 관리기술(이경준, 이승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