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 산림청 > 산림보호 > 병해충> 대벌레

대벌레
학명 Baculum elongatum (Thunberg)
학명(영명) Japanese Walking-Stick
목명 / 과명 대벌레목 / 대벌레과
분포 한국, 일본
가해수종 포도, 밤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감나무, 호두나무, 참나무류, 아까시나무, 대추, 살구, 복사나무, 느티나무, 생강나무, 벚나무류, 산돌배 등의 활엽수
형태 대나무처럼 생겨서 대벌레라 불려진다. 녹색 띠며, 서식처나 기주에 따라 흑갈색, 황녹색, 담갈색을 띠기도 한다. 수컷은 몸체가 가늘고 몸의 색은 담녹색이며 가슴 등쪽에 붉은 띠가 있다. 알은 장경이 3mm , 단경은 2mm 의 연한 흑갈색을 띤다.
피해 산림이나 과수 해충으로 대발생한다. 대발생시 약충과 성충이 집단으로 대이동하며 잎을 먹어치운다. 피해를 받으면 나무가 고사하기도 하며, 미관상 보기는 흉하다.
생태 연 1회 발생. 알로 월동. 3월 하순∼4월에 부화. 약충은 5~6회 탈피한 후 6월 중하순에 성충이 되어 11월 중순까지 생존한다. 우화 10일 후부터 산란을 하여 3개월까지 산란하며 산란시 머리를 위쪽으로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루 산란하는 수는 약15개 정도이며 1마리가 600∼700개의 알을 낳는다.
천적을 만나거나 사람 손이 닿으면 나무에서 떨어져 죽은 것처럼 늘어지는 행동을 보인다. 암컷은 몸이 무거워 활발하지 못하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어린 약충기인 4월에 페니트로티온 유제(50%) 1,000배액을 수관살포 한다.

생물적 방제
- 알과 어린 약충을 포식하는 포식성 천적 (풀잠자리류, 무당벌레류, 사마귀류, 풀색딱정벌레, 검정명주딱정벌레, 침노린재)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정원수나 관상수에 눈에 띠면 즉시 잡아 죽인다.

대벌레
대벌레
대벌레
대벌레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