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복토요령
복토요령

정답

밑동의 수피가 썩지 않고 뿌리가 숨을 쉬면서 수분 공급이 가능하도록 복토를 한다. 나무 밑동 주변이 노출되도록 둥글게 석축을 쌓고, 밑동에서 사방팔방으로 물과 공기가 들어갈 수 있게 수평 유공관과 수직 유공관을 묻은 후 복토하면 된다.

설명

부득이 복토해야 할 경우에는 나무뿌리가 숨을 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면서 복토를 해야 한다. 밑동이 썩지 않게 노출시키고, 뿌리에 산소와 수분이 공급되도록 하면 된다. 

 

1. 배수를 양호하게 하기 위한 방법

- 수간을 중심으로 사방 외곽 방향으로 가지 끝까지 2~3% 경사가 되도록 땅 표면을 처리한다. 

- 표토가 다져져 있으면 표면을 깊이 10cm 이내로 파서 부드럽게 만든다.

2. 수간 주변의 처리방법

- 밑동의 수피가 노출되도록 벽돌이나 석재를 원형으로 쌓아 올려서 마른우물(건정, dry well)을 시멘트로 고정한다. 

- 마른우물 안에 사람이 들어가서 작업할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을 둔다.

- 가지 끝(수관폭)까지 바닥에 굵은 자갈을 20cm 깊이로 깔아준다.

3. 유공관 처리방법

- 공기와 수분이 이동할 수 있도록 수평 유공관을 팔방으로 8개(대경목은 16개)를 우산살처럼 깔아 놓는다.

- 뻗어나간 유공관의 끝부분에는 원둘레 방향으로 수평 유공관을 깔아 8개의 유공관과 연결한다.

- 우산살의 끝부분에 수직으로 유공관을 8개 세워 복토 후 지상부에서 공기와 수분이 공급될 수 있게 한다. 

- 유공관에 흙이 들어가지 않게 토목섬유(부직포)로 둘러싸매고, 수직 유공관에는 뚜껑을 설치한다.

 

복토는 원하는 높이만큼 할 수 있다. 되도록이면 사질토를 사용하여 밑에 묻힌 뿌리에 빗물이 스며들 수 있게 유도한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 (이경준 저)]

 

복토는 뿌리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복토는 뿌리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정답 복토를 하면 산소가 땅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하여 결국 죽는다.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지만 지상부에서 잎의 황화현상과 왜소엽, 조기 낙엽, 가지의 고사, 수관 축소,

codekiller.tistory.com

다져진 답압 토양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다져진 답압 토양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정답 토양에 구멍을 뚫거나 도랑을 파서 다공성 물질을 넣어 주거나 땅 표면을 유기물로 멀칭 하여 추가 답압을 방지한다. 설명 토양을 딱딱하게 견밀화하는 답압(compaction)은 수목생장에 문제가

codekiller.tistory.com

토양 침수 후 며칠 만에 물이 빠져야 수목의 뿌리가 피해를 입지 않는가?

 

토양 침수 후 며칠 만에 물이 빠져야 수목의 뿌리가 피해를 입지 않는가?

정답 수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뿌리 침수 후 5일 이내에 물이 빠지면 나무뿌리는 피해를 입지 않는다. 설명 수목의 경우 홍수가 날 때 대부분 뿌리만 물속에 잠기고 지상부는 물밖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