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병해충 저항성 높이는 비료성분
병해충 저항성 높이는 비료성분

정답

질소를 제외한 인, 칼륨, 칼슘은 내병성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지만, 일반 시비는 어린 조직의 생장을 촉진하여 내충성을 감소시킨다.

설명

* 질소(N) 시용

- 어린 조직의 생장을 촉진함으로써 병원균의 침투를 용이하게 하고, 광합성 에너지를 소모시켜 병에 대한 방어물질의 생산이 지연되어 내병성이 낮아진다.

- 요소비료(urea) 시용은 지하부보다 지상부의 생장을 촉진시켜 건조에 대한 저항성이 약해진다.

 

* 인(P)과 칼륨(K) 비료

- 인(P) 비료는 양분 간의 균형을 개선하고 기주의 성숙을 촉진하여 어린 조직을 선호하는 병균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

- 칼륨(K) 시용은 상처 치유를 촉진하며, 대기 오염과 고온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준다. 

- 칼슘(Ca) 시용은 세포벽을 튼튼하게 하여 병원균의 침투를 억제한다.

 

* 시비

- 시비는 극히 양분이 부족한 척박한 토양의 경우에는 효과 있다.

- 시비는 내충성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 시비하면 버드나무의 경우 생장이 촉진되면서 체내 전분과 리그닌 및 타닌의 함량이 감소하여 잎을 가해하는 딱정벌레에 대한 저항성도 감소한다.

- 자작나무와 포플러에 시비한 경우에도 방어물질이 감소하여 딱정벌레의 피해를 더 받았다.

- 테다소나무의 경우에는 잎에서 페놀화합물의 농도가 감소하여 순나방의 피해를 더 받았다. 

- 그 밖에 진딧물, 깍지벌레, 메뚜기, 나무이, 응애 등의 흡즙성 피해를 증가시킨다.

 

결론적으로 평소에 복합비료의 시용을 자제하고, 대신 질소성분이 상대적으로 적은 완숙 퇴비를 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이경준 저)]

 

농약피해는 수목에서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가?

 

농약피해는 수목에서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가?

정답 피해를 입은 잎에서 말림. 뒤틀림. 기형. 왜소화. 변색. 황화. 반점. 부분 고사. 전체 고사. 낙엽, 가지의 휨. 뒤틀림. 비대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치료를 위해여 관수하고 겉흙을

codekiller.tistory.com

수목에서 농약 피해는 어떤 상황에서 생기는가?

 

수목에서 농약 피해는 어떤 상황에서 생기는가?

정답 농약을 너무 진하게 사용하거나, 토양이 매우 건조하거나, 기상조건이 맞지 않거나, 수목이 약제를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상태에 있거나, 살포 대상 수종을 잘못 선정하거나, 두 가지 농약을

codekiller.tistory.com

수목의 내병충성을 높이는 관리방법은 무엇인가?

 

수목의 내병충성을 높이는 관리방법은 무엇인가?

정답 수목의 내병충성은 광합성을 통해 탄수화물을 축적하여 내병충성 물질을 합성함으로써 높아진다. 광합성을 높이고 통풍을 도모하며 공중 습도를 낮추는 환경을 유지함으로써 곰팡이의 생

codekill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