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굵은가지 전정요령
굵은가지 전정요령

정답

자르려는 분지 된 곳으로부터 20cm가량 위쪽에서 가지의 밑에서 위를 향하여 직경의 40%가량 먼저 자른 후 이보다 3cm 위쪽에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잘라 가지의 무게를 제거한다. 최종적으로 가지 밑살을 남겨 놓고 바짝 자른다.

설명

굵은 가지를 절단할 때, 위에서 아래로 한 번에 자르면 가지가 2/3쯤 잘리는 순간 가지의 무게 때문에 더 이상 잘리지 않고 대신 밑으로 찢어지면서 수피가 벗겨져 큰 상처를 남긴다. 굵기가 3~4cm 이상인 가지는 수피가 찢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세 단계로 나누어 잘라야 한다. 

 

첫 번째 절단. 분지가 된 곳에서 20cm가량 올라가 톱날을 뒤집어 밑에서 위 방향으로 직경의 40% 가량을 자른다.

두 번째 절단. 첫 번째 절단에서 3cm 더 올라가 톱날을 제 방향으로 하여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잘라서 가지를 제거함으로써 가지의 무게를 없앤다.

세 번째 절단. 분지점에 남아 있는 가지터기를 완전히 제거하되, 상처부위를 최소로 노출시키는 각도로 절단한다. 이때 지피융기선을 기준으로 하여 지륭을 그대로 남겨 둘 수 있는 각도를 유지하여 바짝 자른다.

 

지륭 부분을 남겨두기 위해서는 절단각도는 수직이 되지 않고 바깥쪽으로 약간의 각도를 주어 전정톱을 사용한다. 첫 번째 절단과 두 번째 절단의 경우에는 기계톱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이경준 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