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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공학
임도공학

종단선형

1. 종단물매(기울기) : 길 중심선의 수평면에 대한 기울기

설계속도(km/시간) 종단기울기(순기울기)
일반지형 특수지형
40 7 %이하 10 %이하
30 8 %이하 12 %이하
20 9 %이하 14 %이하

※ 특수한 경우 18%의 범위 내에서 조정

 

- 종단물매(기울기) 산출 방법

n% = 수평거리 100에 대하여 n의 고저차를 갖는 백분율

2. 종단곡선 : 종단기울기가 심한 곳에 자동차와 노면손상 예방을 위해 설치

설계속도(km/시간) 종단곡선의 반경(m) 종단곡선의 길이(m)
40 450 이상 40 이상
30 250 이상 30 이상
20 100 이상 20 이상

임도에서 완화구간을 설치하는 이유

1. 직선부에서 곡선부로 옮겨지는 곳에 차량운행의 안전을 위해 설치한다.

2. 운행차량의 동요를 경감한다.

3. 차량의 주행을 원활하게 한다.

양각기폭, 경사도 문제

실거리(L) = 등고선간격/경사도 x 100

경사도(%) = 등고선간격/실거리 x 100

양각기폭(mm) = 실거리/축적분모수

 

문제) 1/25,000 축적에서 양각기 폭 5mm, 높이 차 10m일 경우 경사도는?

정답) 양각기폭(0.005m) = 실거리/25,000 = 125m, 경사도 = 10/125 = 8%

 

문제) 1/25,000(등고선 간격 10m) 지형도에서 양각기를 이용하여 종단물매 8%의 노선을 나타내고자 할 때 양각기 폭을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정답) 실거리 = 10/8 x 100 = 125, 양각기폭 = 125/25,000 = 0.005m = 5m

임도의 설계차량, 설계속도

1. 설계차량(기준차량규격, 단위m)

  제원 길이 높이 앞뒤바퀴
거리
앞내민
거리
뒷내민
거리
최소회전
반경
자동차종별  
소형자동차   4.7 1.7 2.0 2.7 0.8 1.2 6.0
보통자동차   13.0 2.5 4.0 6.5 2.5 4.0 12.0

2. 설계속도

구분 설계속도(km/시간)
간선임도 40 ~ 20
지선임도 30 ~ 20
작업임도 20이하

대피소 설치기준

1. 간격 300m 이내

2. 너비 5m 이상

3. 유효길이 15m 이상

횡단, 외쪽, 합성기울기의 정의

1. 횡단기울기 : 차도의 중앙부를 높게 해서 배수와 노면파괴를 방지

2. 외쪽기울기 : 곡선부의 바깥쪽을 안쪽보다 높게해서 원심력에 의한 이탈 방지

3. 합성기울기 : (i² : 횡단기울기, j² : 종단기울기)

합성기울기
합성기울기

임도의 종단물매 설정 시 최급경사보다 완만하게 설치하는 이유

1. 속력저하 및 엔진과열 방지

2. 연료 소모량 타이어 마모 감소

3. 강우 시 종방향의 유수침식 방지

4. 노면과 타이어 간 스립 방지

임도에서 사용하는 곡선

1. 단곡선 : 평행하지 않은 2개의 직선을 1개의 원곡선으로 연결하는 곡선

2. 반향곡선 : 방향이 다른 2개의 원곡선이 직접 접속하는 곡선, 곡선의 중심이 반대

3. 복심곡선 : 동일한 방향으로 굽고 굴곡이 다른 2개 이상의 원곡선이 직접 접속되는 곡선

4. 배향곡선 : 단곡선, 복심곡선, 반향곡선이 혼합되어 헤어핀 모양으로 된 곡선

- 배향곡선(헤어핀곡선)의 중심선 반지름 : 10m 이상 설치한다.

5. 완화곡선 : 3차포물선, 연주곡선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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