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단물매(기울기) : 길 중심선의 수평면에 대한 기울기
설계속도(km/시간) | 종단기울기(순기울기) | |
일반지형 | 특수지형 | |
40 | 7 %이하 | 10 %이하 |
30 | 8 %이하 | 12 %이하 |
20 | 9 %이하 | 14 %이하 |
※ 특수한 경우 18%의 범위 내에서 조정
- 종단물매(기울기) 산출 방법
n% = 수평거리 100에 대하여 n의 고저차를 갖는 백분율
2. 종단곡선 : 종단기울기가 심한 곳에 자동차와 노면손상 예방을 위해 설치
설계속도(km/시간) | 종단곡선의 반경(m) | 종단곡선의 길이(m) |
40 | 450 이상 | 40 이상 |
30 | 250 이상 | 30 이상 |
20 | 100 이상 | 20 이상 |
1. 직선부에서 곡선부로 옮겨지는 곳에 차량운행의 안전을 위해 설치한다.
2. 운행차량의 동요를 경감한다.
3. 차량의 주행을 원활하게 한다.
실거리(L) = 등고선간격/경사도 x 100
경사도(%) = 등고선간격/실거리 x 100
양각기폭(mm) = 실거리/축적분모수
문제) 1/25,000 축적에서 양각기 폭 5mm, 높이 차 10m일 경우 경사도는?
정답) 양각기폭(0.005m) = 실거리/25,000 = 125m, 경사도 = 10/125 = 8%
문제) 1/25,000(등고선 간격 10m) 지형도에서 양각기를 이용하여 종단물매 8%의 노선을 나타내고자 할 때 양각기 폭을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정답) 실거리 = 10/8 x 100 = 125, 양각기폭 = 125/25,000 = 0.005m = 5m
1. 설계차량(기준차량규격, 단위m)
제원 | 길이 | 폭 | 높이 | 앞뒤바퀴 거리 |
앞내민 거리 |
뒷내민 거리 |
최소회전 반경 |
|
자동차종별 | ||||||||
소형자동차 | 4.7 | 1.7 | 2.0 | 2.7 | 0.8 | 1.2 | 6.0 | |
보통자동차 | 13.0 | 2.5 | 4.0 | 6.5 | 2.5 | 4.0 | 12.0 |
2. 설계속도
구분 | 설계속도(km/시간) |
간선임도 | 40 ~ 20 |
지선임도 | 30 ~ 20 |
작업임도 | 20이하 |
1. 간격 300m 이내
2. 너비 5m 이상
3. 유효길이 15m 이상
1. 횡단기울기 : 차도의 중앙부를 높게 해서 배수와 노면파괴를 방지
2. 외쪽기울기 : 곡선부의 바깥쪽을 안쪽보다 높게해서 원심력에 의한 이탈 방지
3. 합성기울기 : (i² : 횡단기울기, j² : 종단기울기)
1. 속력저하 및 엔진과열 방지
2. 연료 소모량 타이어 마모 감소
3. 강우 시 종방향의 유수침식 방지
4. 노면과 타이어 간 스립 방지
1. 단곡선 : 평행하지 않은 2개의 직선을 1개의 원곡선으로 연결하는 곡선
2. 반향곡선 : 방향이 다른 2개의 원곡선이 직접 접속하는 곡선, 곡선의 중심이 반대
3. 복심곡선 : 동일한 방향으로 굽고 굴곡이 다른 2개 이상의 원곡선이 직접 접속되는 곡선
4. 배향곡선 : 단곡선, 복심곡선, 반향곡선이 혼합되어 헤어핀 모양으로 된 곡선
- 배향곡선(헤어핀곡선)의 중심선 반지름 : 10m 이상 설치한다.
5. 완화곡선 : 3차포물선, 연주곡선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