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지구상에서 부피가 가장 큰 나무
지구상에서 부피가 가장 큰 나무

정답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자라는 거목세쿼이아(Sequoiadendron giganteum)로서 부피가 1,487 m³이다.

설명

부피가 가장 큰 수목은 거목세쿼이아로서 giant sequoia로 불리며, 학명은 Sequoiadendron giganteum이다. 예전에는 낙우송과에 소속되었지만, 최근에는 측백나무과로 재분류되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시에라네바다산맥의 서쪽에 있는 세쿼이아국립공원에서 자라고 있는데, 세계 챔피언격인 나무는 미국 남북전쟁시대의 영웅이었던 셔만 장군의 이름 따서 셔만장군나무(General Sherman Tree)라고 부른다.

 

최대 근원 직경 11.1m, 수고 83.8m, 부피 1,487 m³, 무게 1,256t, 나이 2,300~2,700년으로 알려져 있다. 이 수종은 최고 수명이 3,500년이며,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통나무집을 짓는 주요 목재로 쓰였다. 

 

거목세쿼이아는 상록침엽수로써 생장이 매우 빠르고 맹아력이 우수하다. 화석식물이어서 이 나무에 기생하는 병해충들이 대부분 멸종하여 병충해피해가 적은 편이다. 

 

거목세쿼이아의 번식전략은 산불이다. 다른 경쟁 수종들은 수피가 얇은 반면, 세쿼이아는 최고 90cm 두께의 수피를 가지고 있어서 껍질만 타다가 그치고, 경쟁 수종들은 도태된다. 또한 산불이 발생한 후 솔방울이 열리면서 종자가 비산하는 것을 폐쇄 솔방울이라고 부르는데, 산불의 열기에 의해 10년 이상 붙어 있는 솔방울들이 열리면서 떨어지는 생존 전략을 가지고 있다.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 (이경준 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