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소나무는 고정생장
소나무는 고정생장

정답

소나무는 겨울눈이 봄에 자라 나오면서 이른 여름까지만 키가 크고 곧 겨울눈을 만들어 생장이 정지하는 고정생장을 하기 때문에 천천히 자란다. 플라타너스는 겨울눈에서 유래한 봄 잎을 만들고, 이어서 여름 이포가 가을 잎을 만들면서 가을까지 지속적으로 자라는 자유생장을 하기 때문에 빨리 자란다.

설명

수고의 생장은 정아의 유무와 새 가지의 생장주기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수고생장은 매년 가지 끝에 있는 눈이 자라서 새로운 가지를 만든 만큼 첫해에만 이루어지고, 2년차부터 더 이상 길이 방향으로 자라지 않는다. 

 

고정생장은 생장이 느린 소나무에서 볼 수 있는 현상으로서 봄 일찍 새가지가 자라 올라온 후 여름 이후에는 키가 자라지 않는 생장형이다. 이렇게 고정생장을 하는 수종은 봄잎만을 만들며, 봄(4~6월)에만 키가 크기 때문에 수고생장이 느리다.(소나무, 백송, 잣나무, 전나무, 가문비나무, 참나무류, 목련, 동백나무 등)

 

자유생장은 생장이 빠른 플라타너스와 느티나무 같은 활엽수와 생장이 빠른 침엽수에서 볼 수 있는데, 봄 일찍 새 가지가 자라 올라온 후 여름과 가을까지 계속 키가 자라는 생장형이다. (은행나무, 낙엽송, 주목, 포플러, 자작나무, 단풍나무, 버드나무, 아까시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감나무, 포도나무, 사철나무, 회양목, 개나리, 쥐똥나무, 등(나무) 등)

플라타너스는 자유생장
플라타너스는 자유생장

 

참고서적 : [문답으로 배우는 조경수 관리지식 (이경준 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