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 산림청 > 산림보호 > 병해충> 밤나무둥근깍지벌레

 

학명

Comstockaspis macroporana (Takagi)

목명/과명

노린재목/

분포

한국, 일본

가해수종

밤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자작나무류 등

형태

암컷 성충의 깍지는 둥글고 직경은 약 2mm, 표면이 매끈하며 검은색 또는 회갈색인 뚜렷하지 않은 줄무늬가 있다. 각점은 중앙이 약간 부풀어 있는 곳에 있으며 체색은 담황색이다. 수컷의 깍지는 타원형으로 암컷보다 작다. 성충은 등황색이며 가슴, 더듬이, 교미기는 약간 암색을 띠며 날개를 편 길이는 약 1mm이다.

피해

밤나무림에 돌발적으로 대발생하여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1988년에 경기도 여주군에서 최초로 발생이 확인되었고 1992∼1993년에 경남 진양군, 하동군, 충남 부여군, 공주군, 전남 승주군 등에 대발생한 바 있다. 일본에서는 1956년 발생이 확인된 이래 1960년대 중반부터 피해가 증가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충 밀도가 감소한 해충이다. 평소 농약 사용이 많은 밤 재배지에서 대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생태

연 2세대를 경과하며 월동세대의 분산 약충기는 6월 초순∼7월 초순, 제1세대는 9월 초순∼10월 초순이다. 수컷은 완전변태를 하며 전용, 번데기시기를 경과하여 유시의 성충이되나 암컷은 불완전변태를 하며 종령 약충이 탈피함과 동시에 무시 성충이 된다. 암컷 성충의 배면에서 탈출한 약충은 줄기에 분산 정착하며 구침을 수피에 삽입하여 수액을 흡수한다. 1령 약충으로부터 유형성숙충(幼形成熟蟲)까지의 기간은 1개월 내외이며 암컷의 경우 다음 세대 산란기까지의 기간은 약 70일이 소요된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월동기인 12월∼이듬해 2월에 기계유 유제(95%) 20배액을 수간이 흠뻑 젖도록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분산 약충기인 6월 초순에 이미다클로프리드 액상수화제(8%) 또는 메티다티온 유제(40%)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2회 살포한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경종적 방제
- 약제 과용으로 해충 종간의 경쟁자가 모두 사라져 대발생하므로 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 살포 과용, 연용, 남용을 자제한다.
물리적 방제
- 피해가지와 줄기를 제거하여 소각한다.
- 밀도가 낮거나 발생량이 적을 때는 면장갑이나, 헝겊으로 문질러 죽인다.

밤나무둥근깍지벌레
밤나무둥근깍지벌레
밤나무둥근깍지벌레
밤나무둥근깍지벌레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