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신갈나무

학명:Quercus mongolica Fisch. ex Ledeb.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수피
신갈나무
신갈나무
신갈나무

 

개요

참나무목 참나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해발고도 100~1,800m의 산 중턱에서 자라는 낙엽 활엽 큰키나무로, 줄기는 곧추서서 30m까지 자라나, 밑에서부터 여러 개의 줄기가 한꺼번에 자라기도 한다. 

 

잎은 서로 엇갈려 달리며, 길이 7~20cm, 폭 6~12cm의 도란형으로 끝은 다소 둥글고, 잎자루가 2~5mm 정도로 짧아 잎 아래쪽이 줄기를 감싸는 것처럼 보인다. 잎 앞뒷면에 털이 없다. 물결 모양의 톱니가 3~17쌍 정도 잎 가장자리에 달린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한 개체에서 4~5월에 서로 다른 꽃차례에 무리 지어 피는데, 수꽃 꽃차례는 길게 늘어지고, 암꽃 꽃차례는 곧추선다. 열매는 도토리로 길이 6~25mm, 너비 6~21mm 정도의 타원형인데, 도토리집에 1/2~1/3가량 들어가 있다. 9~10월에 결실한다. 

 

우리나라에 자라는 낙엽성 참나무 종류의 대표적인 종으로, 잎이 도란형이며, 잎 가장자리에 있는 톱니는 물결 모양, 잎자루는 매우 짧으며, 잎 앞뒷면에 털이 없어 구분된다. 갈참나무와 비슷하나, 잎자루가 짧고, 잎 뒷면이 하얀색이 아니며, 잎 아래쪽이 줄기를 감싸는 것처럼 되어 구분된다. 목재는 기구재, 건축재, 펄프, 숯, 표고버섯 원목으로 이용하며, 열매는 식용한다. 물갈나무, 돌참나무, 재라리나무, 털깃옷신갈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중국과 러시아 극동 지방 등에 분포한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공공누리, KOGL)
출처> https://species.nibr.go.kr/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