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관리법상에 평균경사도조사서를 작성할 수 있는 자격기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림기사, 토목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이라고 명시되어 있고 이에 따른 평균경사도를 산출하고 조사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국토환경성평가지도
환경부는 환경친화적인 국토이용 및 국토환경계획 통합관리를 위해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시스템을 고도화 추진하였고,
그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정밀도 개선
- 국토환경성평가지도 모바일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제공
- 국토환경성평가지도 활용메뉴얼 마련
- 지자체 공간기반 환경계획 수립 지원강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산림에서 국토환경성평가지도 WebGIS를 이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범위는 우선 WebGIS로 나오는 산출물은 참고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산지전용허가를 위한 산지관리법 평균경사도 25도 이상인 지역이 개발면적에 40% 범위 내에 들어오는가를 체크하거나 조사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각 지역의 개발행위 조례의 항목상의 경사도를 주의 깊게 봐야 하는 경우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정 지자체의 도시계획 조례 확인하여 "경사도 oo도 미만인 토지"로 명시되어 있는지는 꼭 확인해야 합니다.
경사도분석 시작
1.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사이트에서 WebGIS로 진입합니다.
2. 경사도 고도분석
경사도 고도분석 메뉴에 SHP파일 분석으로 진입합니다. 지적분석의 경우는 지적(지번)을 활용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특정 지적 내에 전용지만을 확인하려면 SHP파일분석을 통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업로드되어야 되는 파일 형식을 확인합니다.
shp, dbf, prj, shx -> 요렇게 네 가지의 파일형식입니다. 하나라도 빠지면 분석이 불가능하고 네가지 이상의 파일을 더 첨부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3. 경사도 분석을 하고자 하는 산지전용대상지의 shp, dbf, prj, shx 파일을 생성하기
업로드하는 shp의 형식은 라인이 아닌 면으로 이루어져 있는 형식이어야 합니다.
4. QGIS로 SHP파일을 생성할 때, 좌표계는 아래의 캡처에서와 같이 EPSG:3857로 세팅을 해야 합니다.
5. 결과확인하기
결과를 확인해 보면 15~20도에 분포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전용대상지 내에 25도 이상의 면적이 40%가 넘지 않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경사도분석의 경우 QGIS의 공간분석을 이용했을 경우와 비교해 보면 비슷하긴 하지만, 국토환경성평가지도의 경사도가 조금 낮게 측정되어 나오고 있는 것 같네요.
참고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재해위험성 검토의견서 (QGIS 실습 강의) 인터넷 강의를 준비하며..
재해위험성 검토의견서 인강 및 교재 (QGIS 강의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