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영상을 찍는 것을 마무리해서, 1인 강의를 찍을 때 세팅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그중에서도 크로마키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 경우는 크로마키 천이 두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이동식으로 거치해서 사용하는 천이 있고, 다른 하나는 천장에 붙이는 크로마키 천이 있습니다. 크로마키 천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어떤 것을 구매할까 고민을 많이 하실 텐데요.
전 이동식 천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천장에 고정하는 크로마키 천의 경우에는 천을 천장에 아무리 좋은 위치에 고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빛이나 영상 각도에 따라서 자리를 조금씩 조금씩 이동하며, 또는 자세를 조금씩 이동하며, 구멍 난 영상 부분이 없는지를 꾸준히 체크해야 합니다. ㅠㅠ 이게 보통 번거로운 게 아니더라고요.
더군다나 천장에 붙어 있는 크로마키 천이 전등에 반사가 되어 크로마키 기능이 완벽히 되지 않습니다. 앞 조명이 빵빵하게 있는 곳에서는 이런 고정으로 되어 있는 천이 효용가치가 있겠지만, 집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천장에 고정하면 전등의 불빛으로 크로마키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천장에 고정하는 크로마키는 사용하지 않고 있고, 이동식만 사용을 한답니다.
보통은 목까지 오거나 머리까지 오는 의자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강의 영상을 찍을 때는 좋은 의자가 필요가 없는 것 같네요. 의자의 뒷받침이 어깨 아래까지만 오는 것이어야 크로마키 천을 이용할 때 실용성이 있습니다. 뒷받침이 너무 높으면 크로마키 천을 몸과 의자의 뒷받침 사이에 걸쳐야 하거든요^^
OBS의 크로마키 설정은 정말 간단합니다. 우선 소스목록에서 비디오캡처장치인 "웹캠"에 우클릭을 하여 "필터" 메뉴로 진입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소스목록에 비디오캡처장치를 추가 먼저 해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 중에 크로마키를 선택해서 효과에 추가를 해주고, 이미지의 세팅처럼, 사용자 색상으로 지정후, 유사성과 매끄러움 슬라이드 버튼을 조절하면서 영상이 얼마나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서 세팅을 하면 되겠습니다. 유사성과 매끄러움 기능 외에는 다른 버튼들은 특별히 조절을 하지 않아도 아주 잘 됩니다.
천의 색상이 녹색인데, 화면상의 크로마키 천이 검은색으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크로마키가 적용이 되고 있는 것이고, 송출되는 화면을 확인해보면 뒷 배경이 깎여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답니다. 제 사무실의 조명 때문인지 검정색 옷을 입을때 크로마키가 잘되는 것 같아서 검은색 옷만 입고 강의영상을 찍었답니다. 즐거운 강의 영상 찍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