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시혈구 : 알 모양의 혈구로 내부에 비교적 큰 핵과 소수의 대형과립이 있다.
2) 부정형혈구 : 비교적 큰 혈구로 원형, 알 모양, 방추형, 아메바형 등 불규칙한 모양, 핵의 크기는 전 세포의 약 40%이고, 미립 또는 소포가 세포질 내에 있다.
3) 과립혈구 : 원형 또는 알 모양의 혈구로 핵은 세포의 1/2 정도이고, 부정형혈구와 구별이 힘들다.
4) 소구형혈구 : 알 모양 또는 방추형의 혈구로 세포질 내에는 둥근 모양의 대형 호산성 과립이 가득 차 있다.
5) 포낭세포 : 원형체로 핵은 비교적 크며, 혈액응고 시에는 부풀어 터져 과립체를 낸다.
6) 편도혈구 : 비교적 큰 세포로 핵은 작은 편이고, 세포질 내에 소수의 과립이 있다. 나비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대형의 소구형혈구와 혼동하기 쉽다.
<난황형성 과정에서 난포세포와 영양분 공급을 담당하는 영양세포가 난모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식>
1. 무영양실형 난소소관
- 특별한 영양세포 없이 난포세포에 싸여 이어져 있고, 난포세포가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식
2. 단영양실형 난소소관
- 영양세포가 발달하여 난소소관의 말단부 쪽 생식소에서부터 세포질선을 알까지 길게 연결하여 영양분 공급
3. 다영양실형 난소소관
- 영양세포가 세포질선 없이 알마다 붙어 있으면서 알이 자라 기부 쪽으로 이동하는 동안 영양분 공급
참고서적 : 수목해충학 (향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