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KILLER

반응형

* 산림청 > 산림보호 > 병해충> 밤송이진딧물

밤송이진딧물
학명 Moritziella castaneivora(Miyazaki)
학명(영명) Chestnut Phylloxera
목명/과명 노린재목/
분포 한국,일본
가해수종 성충의 몸길이는 0.9∼1.3mm이고 장란형이며 등에 유두상 돌기가 있다.
체색은 황갈색이나 성장하면서 자갈색으로 변하며 표면에 흰가루가 덮여있다.
알의 직경은 약 0.3mm이고 옅은 황색을 띤다.
약충의 몸길이는 0.3∼0.5mm이고 황색 또는 옅은 황색을 띤다.
형태 성충의 몸길이는 0.9∼1.3mm이고 장란형이며 등에 유두상 돌기가 있다.
체색은 황갈색이나 성장하면서 자갈색으로 변하며 표면에 흰가루가 덮여있다.
알의 직경은 약 0.3mm이고 옅은 황색을 띤다.
약충의 몸길이는 0.3∼0.5mm이고 황색 또는 옅은 황색을 띤다.
피해 줄기에 대한 피해는 뚜렷이 관찰되지 않으나 밤송이의 피해는 크게 나타난다.
7월에 어린 밤송이가 피해를 받게 되면 밤송이의 발육이 저해되어 직경이 2∼3cm되는 7∼8월에 갈색으로 변하여 낙과된다.
8월 이후 과육 성숙기에 피해를 받게 되면 밤송이가 조기에 벌어져 미숙한 밤이 노출되어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한다.
착색과 광택도 불량해져 밤의 품질이 떨어지고, 부패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만생종에서 피해가 심하다.
생태 연 수회 발생하며 알로 월동한다.
알은 새싹이 나오는 4월 상순에 부화하며 간모로 줄기나 가지로 이동하여 수피에서 흡즙하며 성충태로 세대를 거듭한다.
제 3세대 약충이 6월 중순경 꽃으로 이동하고 밤송이가 달리면 밤가시 사이로 이동하면서 흡즙 가해한다.
성충은 밤가시 사이에 50∼10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알기간은 7∼10일, 약충 기간은 10∼14일, 성충 기간은 대략 30일 정도이다.
7월 하순부터 밀도가 증가하여 8월 하순에 가장 많아지며 가을에 산란을 하는 암컷 성충이 출현하여 밤송이 안쪽과 밤가시 사이에 산란한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약제 살포는 7월 상순∼8월 하순에 메티다티온 유제(40%) 또는 이미다클로프리드 액상수화제(8%), 수화제(10%)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풀잠자리류, 무당벌레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경종적 방제
- 농약을 연·남용한 밤재배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농약의 과다 사용을 피한다.

물리적 방제
- 통풍이 잘되지 않는 장소에 식재된 밤나무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밀식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감염된 밤송이 껍질은 모아서 소각하거나 땅에 묻는다.

밤송이진딧물
밤송이진딧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