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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의 생식과 성장
곤충의 생식과 성장

  • 곤충의 생식유형은 알에서 시작하는 '난생'이다.
  • 알의 세포막을 난황막이라고 한다.(인지질 이중층)
  • 난각은 수분 손실이 거의 없고, 호흡을 통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 통로인 미세한 구멍(기공)이 뚫려 있다.
  • 난각의 앞쪽 끝 가까이에 있는 특수한 개구부인 정공은 수정 시 정자의 입구 역할을 한다.

배자발생

외배엽 표피, 외분비샘, 뇌 및 신경계, 감각기관, 전장 및 후장, 호흡계, 외부생식기
중배엽 심장, 혈액, 순환계, 근육, 내분비샘, 지방체, 생식선(난소 및 정소)
내배엽 중장

형태형성

1. 탈피

<탈피과정의 요약>

1단계 : 표피층 분리 - 진피세포로부터 옛 외골격 분리
2단계 : 진피세포에서 불활성 탈피액 분비
3단계 : 새로운 외골격을 위한 표피소층 생산
4단계 : 탈피액의 활성화
5단계 : 옛 내원표피의 소화 및 흡수
6단계 : 진피세포가 새로운 원표피 분비
7단계 : 탈피 - 옛 외원표피 및 외표피의 허물 벗기
8단계 : 새로운 외골격의 팽창
9단계 : 검게 굳히기 - 새로운 외원표피의 경화

 

<물리적 외형에 따라 구분한 유충>

유충 형태 일반명 특징
나비유충형 나비목 유충 몸은 원통형으로 짧은 가슴다리와 2~10쌍의 육질형 배다리를 가짐 나비류
나방류
좀붙이형 기는 유충 길고 납작한 몸으로 돌출된 더듬이와 꼬리돌기를 지님, 가슴다리는 달리는 데 적합함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굼벵이형 풍뎅이 유충 몸은 뚱뚱하고, C자 모양으로 배다리는 없고, 가슴다리는 짧음 풍뎅이류
소똥구리류
방아벌레형 방아벌레 유충 몸은 길고 매끈한 원통형으로 외골격이 단단하고, 가슴다리는 매우 짧음 방아벌레류
거저리류
구더기형 파리류 유충 몸은 살찐 지렁이형. 머리덮개나 보행지가 없음 집파리류
쉬파리류

2. 변태

번데기 형태 일반명 특징
피용 나비번데기 발육하는 부속지(예 : 더듬이, 날개, 다리 등)가 껍질 같은 외피로 몸에 밀착됨. 종종 실고치 내 둘러싸임 나비류
나방류
* 수용 : 복부 끝의 갈고리 발톱을 이용하여 머리를 이래로 하여 매달린 번데기 네발나비과
* 대용 : 갈고리발톱으로 몸을 고정하고 띠실로 몸을 지탱하는 띠를 두른 번데기 호랑나비과
흰나비과
부전나비과
나용 - 발육하는 모든 부속지가 자유롭고, 외부적으로 보임 딱정벌레류
풀잠자리류
위용 위용 끝에서 두 번째 유충의 단단한 외골격 내에 몸이 들어 있음. 파리류

행동

1. 타고난 행동

1) 유전성 : DNA에 코드화되고, 대대로 이어진다.
2) 내인성 : 다른 동물과 격리되어 자란 동물에게 있다.
3) 상동성 : 각 개체에 매번 같은 방식으로 행해진다.
4) 경직성 : 발육이나 경험에 의해 수정되지 않는다.
5) 완벽성 : 첫 번째 행함에서 완전하게 발육되거나 표현된다.

<타고난 행동의 범주>

1. 반사 : 타고난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반사궁이다. 

2. 정위행동 : 외부자극에 반응하여 조율된 운동(걷기, 날기, 헤엄치기 등)

3. 무정위행동 : 자극의 강도에 직접적으로 비례하는 운동속도의 변화 또는 운동방향의 전환. (비방향성, 즉 동물의 '제멋대로 걷기')

4. 주성 : 자극으로 향하는 또는 자극에서 멀어지는 운동.

2. 학습된 행동

1. 비유전성 : 관찰이나 경험을 통해서만 획득
2. 외인성 : 다른 동물과 격리되어 자란 동물에게는 없다.
3. 치환성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패턴이나 순서가 변화될 수 있다.
4. 적응성 : 변화하는 조건에 맞게 수정이 가능하다.
5. 진보성 : 훈련을 통해 개선하거나 세련되게 할 수 있다.

<학습된 행동의 범주>

1. 관습화 : 반복적인 자극을 무시하도록 학습하는 과정 (바퀴류의 꼬리돌기)

2. 고전적 조건화 : 하나의 자극을 관련되지 않은 다른 자극과 연관하도록 학습하는 과정 (꿀벌은 꽃의 색깔과 향기를 꿀의 존재와 연관시키는 학습을 한다. 섭식용 탁자 위에 있는 채색된 접시에서 설탕물을 수집하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

3. 도구적 학습 : 과거 사건의 결과를 기억하고, 그에 따라 미래의 행동을 수정하는 동물의 능력에 달린 학습 과정 (예 : 바퀴류의 미로 찾기)

4. 잠재학습 : 어떠한 보상이나 처벌 없이도 패턴이나 사건을 기억하는 학습 (예 : 나나니벌은 둥지를 떠날 때마다 짧은 정찰비행을 하면서 둥지의 위치를 학습한다.)

5. 각인 : 짧은 시간제약 속에서만 나타나는 특수한 경우의 프로그래밍된 학습이다. (예 : 과실파리 유충은 먹이의 맛과 냄새를 각인한다.)

3. 복합적 행동

  • 메뚜기에서 비행능력은 타고난 행동이지만, 경험이 많고 나이 든 개체는 초보 비행자보다 에너지(단위 시간당)를 덜 소비한다.

4. 주기적 행동

<일주기성에 따른 활동>

1) 주행성 : 곤충은 주간에 활동적
2) 야행성 : 곤충은 밤에 활동적
3) 박명박모성 : 곤충은 새벽과 황혼에 활동적

 

<긴 리듬의 주기적 활동>

1) 월주리듬 : 달의 위상과 동기화되어 있어 약 28일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2) 연주리듬 : 연중 계절과 동기화되어 약 12개월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온도나 광도, 태양의 위치와 같은 환경적 신호에 의한 활동>

1) 외인성 동조 : 환경적 신호에 직접 반응하여 특정 행동의 시작과 종료가 '촉발'된다. (귀뚜라미가 낮은 광도에서 울기시작하는 현상)
2) 내인성 동조: 시간의 흐름을 '측정'하고 신경계에 시작과 끝 신호를 보내는 내부적인 생체시계가 작동한다. 이러한 주기적인 행동을 일주기 리듬이라고 한다. (귀뚜라미류에서 수컷은 항상 빛의 강도에 상관없이 해 질 무렵에 울기시작한다.)

 

참고서적 : 수목해충학 (향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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