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 산림보호 > 병해충> 참금록색잎벌레(아담스잎벌레)
Linaeidea adamsi (Baly)
Red-Thorax Blue Leaf Beetle
딱정벌레목/잎벌레과
한국, 중국
오리나무, 물오리나무, 물갬나무, 자작나무 등
성충의 몸길이는 암컷이 약 8mm 내외, 수컷이 조금 작은 7mm 내외이고 체폭은 5mm 내외이다. 몸은 검은색이며 원형에 가깝고 날개는 광택이 있는 청남색이다. 앞가슴의 윗면이 황갈색∼적갈색이고 광택이 있다. 윗날개는 광택이 있고 자갈색∼녹색을 띤다.
성충과 유충이 잎을 식해하며 오리나무잎벌레와 같은 시기에 같은 양상으로 가해하기 때문에 쉽게 구분되지 않을 정도이다. 어린 유충기에는 잎살만 식해 하다가 성장하면 잎맥만 남기고 성충기에는 큰 잎맥만 남긴다. 한 나무에 오리나무잎벌레와 혼재하여 가해하기도 한다.
연 1회 발생. 낙엽이나 지피물 밑 또는 토중 10㎝ 이내에서 성충으로 월동. 월동처에서 4월 하순∼5월 상순에 나와 새잎을 식해하고 그 위에 교미한다. 잎의 뒷면에 50∼60개의 알을 무더기로 산란한다. 알기간은 6∼7일이며 부화한 유충은 잎살만 먹으면서 자란다. 2회 탈피하며 유충기간은 총 15일 정도이다. 노숙유충은 잎 뒷면에 붙어서 번데기가 되고 3∼4일 후에 우화하여 10여 일 잎을 가해하다가 월동처로 들어간다.
화학적 방제
- 4∼6월 하순에 성충과 유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티아클로프리드 액상수화제(10%) 또는 페니트로티온 유제(40%)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2회 수관 살포한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조류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5월 중순 이후 산란한 알 덩어리나 모여 사는 유충이 있는 잎을 채취 소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