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 산림보호 > 병해충> 애우단풍뎅이
Maladera orientalis (Motschlsky)
Smaller Velvety Chafer
딱정벌레목/풍뎅이과
한국, 중국, 일본, 몽고, 대만
·성충-느릅나무류, 사과나무, 배나무, 복사나무, 자도나무, 뽕나무류, 밤나무, 포도, 닥나무, 산돌배, 귤류, 감나무 등 ·유충-삼나무, 편백, 소나무, 낙엽송, 포플러 등 묘목의 뿌리
성충의 몸길이는 8∼9mm이고, 몸은 감청색 내지 흑갈색의 비로도 같은 광택이 있다. 더듬이는 갈색이고 10절이다. 앞가슴등과 앞날개에 조그맣고 둥근 점각이 덮혀 있고 앞날개의 가장자리에는 털이 드문드문 나 있으며 홈으로 된 줄이 9개가 있다. 알은 원형이고 유백색이지만 나중에는 황갈색이 되며 직경은 약2mm 이다. 유충의 몸길이는 15mm 내외이며 원통형이고 머리는 갈색, 몸통은 유백색이다. 배 끝에는 자모가 환상으로 나 있으며 그 중앙에 모로 된 줄이 세로로 뻗어 있고 좌우에 자모가 빽빽이 나 있다.
성충은 가해수종의 어린잎이나 꽃을 가해하고 유충은 묘목의 뿌리를 가해하여 고사시킨다.
연 1회 발생, 성충으로 땅 속에서 월동. 암컷은 땅속 5∼6cm 되는 곳에다 산란하며 알기간은 5∼6일이다. 유충은 각종 식물의 뿌리를 먹고 자라며 7월 중순∼8월 하순에 번데기가 되고 7월 하순∼9월 중순에 우화한다. 번데기기간은 8∼16일이며 성충의 수명은 10개월 이상이다.
화학적 방제
- 유충발생기 5∼6월에 포장의 주변이나 통로, 그리고 골프장 잔디 위에 식재된 수목 주변에 이미다클로프리드 입제(2%) 또는 카보퓨란 입제(3%)를 ha당 60kg 기준으로 살포한다.
- 약제가 땅속에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관수한다.
경종적 방제
- 가을에 파종 예정지에 토양살충제를 처리하고 경운 또는 로타리작업을 한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배회성 거미류,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유아등 또는 유살등을 설치하여 성충을 잡아 죽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