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현장조사라던지, 수목들을 조사 등등. 현장에 나가셨을 경우에, 벡터포인트를 찍어가며 위치를 디지타이즈 하는 기능도 중요하겠지만, 우선 사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른 기능들을 검증하기에 앞서 사진정보를 잘 처리하는지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ointList명칭의 벡터에 포토필드를 두개 추가하였고, 이미지가 첨부되게 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아래사진 참고)
사진이 들어갈수 있는 필드를 생성하여, 이미지를 첨부로 넣을 수 있도록 세팅을 합니다.
위의 작업이 완료가 되셨다면, 플러그인 메뉴에서 Package for QField이용하여 패키지 합니다. 패키지 한 파일을 iTunes를 이용하여 iPhone으로 옮기신 뒤에 모바일에서 열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점벡터를 하나 만들었더니, QGIS에서 추가했던 필드가 존재하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제 컴퓨터 자리의 사진을 몇 장 찍어보았고 이제 다시 QGIS로 가져와서 정상적으로 사진의 경로가 들어가 있으면 현장조사할 때 부족함이 없을 것 같네요.
iTunes를 이용해서 QField의 정보를 데스크탑으로 가져왔고, 폴더 내에 DCIM이라는 디렉토리가 존재하고 그 안에 현장에서 찍은 사진이 존재합니다.
-산림 현장조사 모바일
-조경 현장조사 모바일
-나무병원 현장조사 모바일
-토목 현장조사 모바일
-건축 현장조사 모바일
등등.
현장을 나가서 핸드폰 또는 터블렛으로 위치파악 및 조사업무를 해야 하는 많은 업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진정보를 담을 수 있고, 데스크톱으로 가져와서 QGIS작업이 수월해집니다.
[현장조사] QField를 이용한 현장조사 모바일 사용법 - 나무시스템
QGIS,QField,QField현장조사,현장조사모바일,QField Survey
www.namoosystem.com